2021 닻 아티스트 레지던시 연계 워크숍

2021년 닻미술관의 레지던시 아티스트 미니 리(Minny Lee)작가와 함께 하는 'Zine 만들기'와 '더미북 만들기' 워크숍 프로그램 입니다.


작가소개 

미니 리 (Minny Lee) 작가는 뉴욕에서 사진과 미술사학으로 각각 석사 학위를 받았다. 하와이 주립대에서 사진을 가르쳤고, 2018년 뉴욕의 국제 사진 센터와 함께 북메이킹 마스터클라스 워크숍을 최초로 개최하여 강사로 참여했다. 그동안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진과 사진책을 전시해왔고, 2016년 뉴욕에서 호놀룰루로 이주했다. 작가의 홈페이지 (www.minnylee.com)에서 사진, 시, 비디오,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작업을 볼 수 있다. 2021년 닻미술관의 아티스트 레지던시 작가로 참여 중이다.

1. '진-메이킹(Zine Making)' 워크숍

        땅과 관계 맺기, 사람 속 자연 - 자연 속 사람

 “ 닻미술관 아티스트 레지던시에 참여 중인 미니 리(Minny Lee)작가와 함께 <땅과 관계 맺기>라는 주제로 자연 속에서 찾은 소재를 활용하여 그룹 진(group zine)을 만들며, 자신 안의 자연을- 자연 안의 자신을- 재발견 하는 특별한 경험을 느껴보세요.”



2008년을 분기점으로 전세계적으로 도시 인구가 농촌 인구를 넘어서고, 2018년에는 세계 인구 76억명 중 도시 인구가 42억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시멘트와 빌딩 숲 등 현대 도시 풍경에 익숙한 인간은 과연 자연과 거리가 먼 존재일까요? 아니면 그 마음 속에는 자연을 향한 마음이 있는 것일까요? ‘땅과 관계 맺기’라는 주제를 통해 우리 삶과 자연의 관계, 조화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며 자연의 소재를 담은 진(Zine)을 만들어봅니다.


대상: 만 19세 이상 성인, 대학 및 대학원 전공자 등 예비 시각 예술인

강사: 작가 미니 리 Minny Lee

장소: 닻미술관 빛공방 및 야외정원

정원: 선착순 5명

일시: 2021년 6월 12일(토) 13시~16시 / 3시간(180분)

참가비: 1인당 20,000원 (1인당 1개 zine 제작)

접수방법: 홈페이지 > LEARN > 레지던시연계교육 > 신청하기> 신청완료 회신> 참가비 입금

 * 신청완료 회신 확인 후, 입금 시 접수가 완료됩니다. 

 * 입금계좌: 하나은행 148-910004-24205 (예금주 : 닻문화재단) 

 * 문의 031-798-2581 / museum@datzpress.com


개인준비물:

1. 노트와 필기도구 

2. 콜라주를 시도해 보고 싶은 경우, 자연을 주제로 자신이 만든 사진이나 수집한 잡지 스크랩물 등을 가져오세요.


진행방법 및 순서

미니 리 작가와 함께 ‘사람 속 자연, 자연 속 사람’ 이라는 주제로 간단히 이야기를 나눈 후, 닻미술관 야생정원으로 나가 자연과 호흡하며 땅과 하늘, 계절을 다같이 느껴본다 ⇒ 3-5명이 한 팀이 되어 그룹 진 (group zine)을 만들기 위한 토론을 한 뒤,  진(zine)을 바인딩 한다 ⇒ 역할을 분담해 진(zine)에 들어갈 내용을 만든다 ⇒ 모아진 재료로 참여자 숫자에 맞게 인쇄를 한 후, 각자의 진(zine)을 편집한다 ⇒ ‘땅과 관계 맺기’에 대한 경험을 나누면서 워크숍을 마무리 한다

선착순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.

2. '더미북(Dummy Book) 만들기' 워크숍

        사진 책 만들기의 첫 과정

“시각 예술을 하는 이들은 한 번쯤 자신의 사진과 그림 등 창작물을 책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. 닻미술관 아티스트 레지던시에 참여 중인 미니 리(Minny Lee)작가와 함께 책 만들기의 첫 번째 과정인 ‘더미북 만들기’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세요.” 



더미북(dummy book) 이란 ‘가제본’ 을 뜻합니다. 즉, 책이 출판 되기 전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배열하고, 선택한 폰트와 디자인을 적용해 출판물을 가늠해보는 견본 책 형태입니다. 더미북의 첫 단계는 작은 사이즈로 만든 가제본을 통해 책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.  자신의 창작물과 사진으로 책을 만들어 보고 싶었지만, 과정과 방법을 몰라 시도하지 못하였던 시각예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심화 워크숍 입니다. 


대상: 자신의 작업물로 책을 만들고 싶은 창작자, 시각 예술인

강사: 작가 미니 리 Minny Lee

장소: 닻미술관 빛공방 

정원: 선착순 5명 (입금 순으로 마감됩니다.)

일시: 2021년 7월 10일(토) 13시~18시 / 5시간 

참가비: 1인당 30,000원(1인당 1개 더미북 완성)

접수방법: 홈페이지 > LEARN > 레지던시연계교육 > 신청하기> 신청완료 회신> 참가비 입금

 * 신청완료 및 안내 회신을 받은 후, 본인 명의로 입금 시 접수가 완료됩니다. 

 * 입금계좌: 하나은행 148-910004-24205 (예금주 : 닻문화재단) 

 * 문의 031-798-2581 / museum@datzpress.com


개인준비물:

1. 노트와 필기도구 

2. '더미북'에 담을 사진 50~80장을 선별하여 작은사이즈(10cmX15cm 이하 정도)로 인쇄해서 가져온다. (본인이 직접 촬영하거나 창작한 작업물의 사진)


진행방법 및 순서

미니 리 작가가 책 만들기 과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⇒ 워크숍 참가자들이 가져온 사진 작업물을 함께 보고, 자신의 예술과 창작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⇒ 각자의 책을 만들기 위해 가지고 온 사진을 선별하고, 편집과 배열을 연습해본다 ⇒ 종이와 여러 재료 등을 이용해 '사진 책'을 만드는 첫 단계인 더미북 만들기를 완성한다 ⇒ 함께 모여 완성된 더미북을 소개하며 마무리 한다.

준비중

6월 18일(금) 선착순 접수가 시작됩니다.

floating-button-img